바이로챠나/불교입문

불교조각

왈선생 2011. 8. 3. 18:19

불교조각

 

-불교조각은 예배의 대상이 되는 불상을 포함하여 보살, 나한, 명왕, 천부 등 모든 상을 말함.
-인도에서 석가모니불을 조형적 형상화가 시초
-여래상: 32상 80종호/ 남성적 외모/ 전륜성왕이 모델
*전륜성왕: 수미4주의 세계를 통솔하는 대왕/ [전륜성제-비행왕-윤왕]

 

(1)여래상


-부처님은 인도의 북쪽 가필라국의 태자로 태어나 출가하여 35세에 깨달음을 얻은 석가모니 부처님을

  말한다.

  불교가 발전하여 대승불교시대에 수많은 부처님등장하게 되고 다양한 여래상이 조성된다.
-여래상: 수인, 협시보살로 구분
-불상처럼 지물 없이 손 모양만: 수인
-보살상처럼 지물을 가지면: 계인
-이 둘을 합하여 인계라 하고 산스크리트어로 무드라

 

①석가여래상
2500여 년 전: [이부분이 좀 어정쩡함], 어떤 책은 2560여 년 전 이라하고...

불기 2549년은 부처님 입멸(기원전544/[544+2005])을 시작으로 한다 함.
2549+80=2629년...2600여 년 전

6년 고행 끝에: 보리수 아래에서 번뇌를 단숨에 끊음/ 큰 영웅-대웅
석가여래 좌우 협시보살= 좌 보살-반야의 지혜 문수보살/우 보살-수행의 행원을 상징하는 보현보살
석가여래: 좌우에 약사여래-아미타여래 또는 / 아미타여래-미륵불 / 세 부처님을 모시니 3존(삼존불) /대웅<보전>이라 부른다.
팔상성도: 부처님 일생 중 여덟 가지 큰 사건/ 태몽, 탄생, 명상, 출가, 설산수도, 성도,

               최초설법(초전법륜), 열반

초전법륜: ‘녹야원의 최초설법’ 진리의 수레바퀴를 처음 돌렸다는 의미
초전법륜상: 경주 안압지에서 출토된 불상이 대표적 -수인-
-천지인: 부처님 탄생과 관련
-선정인: 결가부좌 상태로 참선[선정]/왼손 바닥위에 오른손을 얹음
-항마촉지인: 마왕파순 항복/왼손은 선정인과 같음-오른손만 풀어 아래로 향함.
-설법인: 초전법륜
-시무외여원인: 시무외인과 여원인이 합친 수인/오른손은 어깨높이 위로 올려 손바닥을 폄 왼손은 아래로 늘어 편 상태/주로 삼국시대 불상/ 어느 부처님이나 두루 취한다하여

 

② 아미타여래상
서방정토 극락세계 교주/죽음의 고통에서 중생을 구함/ 한량없는 수명/무량광불-무량수불
협시: 관음-대세지/관음-지장/
수인: 아미타정인/아미타여래 구품인(주로 중품하생인)=설법하는 아미타여래의 모습

 

③ 약사여래상
명칭: 약사유리광여래/대의왕불
12대원:
전각: 약사전/유리보전
협시: 일광보살-월광보살/그 외 약사 12신장(12대원의 상징)
특징: 보주와 약그릇/ 질병 치료- 번뇌의 고갈

 

④ 비로자나 여래상
명칭: 진신/법신/
전각: 대적광전/대광명전/비로전
협시불: 문수-보현/노사나불-석가여래불(삼신불)
766년 석남암사 비로자나불 이후 9세기경 많이 조성/ 현제에도 비로자나 부처님을 모신 사찰이

많이 남아있음/해인사 보경사 남장사 등
수인: 지권인/이(理)와 지(智), 중생과 부처, 미혹함과 깨달음을 상징

 

⑤ 미륵여래상
미륵불은 메시아
56억 7천만년(567)후 용화수아래 중생제도
전각: 미륵전, 자씨전, 용화전
특징: 사색에 잠긴 모습/국보 78호,83호 금동미륵반가사유상=>도솔천에서 끊임없이 수행에

전념하는 모습/ 머리에는 갓, 손에는 용화수 꽃봉오리나 꽃가지
용화수 아래에서 중생 구제의 법회 상징
야외에 봉안되는 경우가 많음(용화수와 연관)
불상의 크기가 웅대

 

 

(2)보살상


보살상은 대승불교의 특징을 상징하는 보디사트바(bodhisattva)를 도상화한 것이다.
보살은 상구보리 하화중생(위로는 진리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구제함)역할 강조
대승불교에서는 수많은 보살상 등장.
특징: 머리에 화려한 보관, 머리카락을 드리움, 몸을 장신구로 장엄.

 

①관음보살
-관세음보살: 세상을 관하여보고 모든 중생을 구제한다.
-[법화경보문품]에서 33가지 모습으로 나열 (천수관음, 십일면관음, 불공전삭관음, 여의륜관음,

마두관음, 준제관음) 등...
-관자제보살로 번역: 당 삼장법사(현장 스님)/경장-율장-론장 삼장에 능통
-특징: 연꽃가지, 정병(감로병), 보관에 아미타부처님을 이고 계심,
-(미륵보살이나 재석천도 정병을 들고 있는 수도 있음)
-천수관음: 천수천안관자재보살 40개의 손*25가지

(육도윤회의 세계를 25부분으로 나눔을 상징)=1000수가됨

 

②지장보살
명부의 세계에서 고통 받는 모든 중생을 다 재도 할 때 까지 부처가 되는 것을 미룬 분. 지장보살은

협시로서 무독귀왕과 도명존자를 거느린다.
지장보살을 모신전각: 지장전, /명부 세계의 재판을 담당하는 왕과 함께 봉안하였으면 명부전,

시왕전이라 함.
-특징: 삭발한 스님의 머리, 두건을 쓴 모습, 석장(육환장), 보주
-육환장은 고리의 소리를 듣고 독충 아니 작은 곤충이 피해가라는 배려, 지옥문을 여는 고리로 사용 

 
③문수보살상
문수보살은 사자위에 앉아 때로는 날카로운 칼을 지녀 모든 장애와 번뇌를 없애는 지혜를 나타냄.
문수보살을 나타낸 대표적 경전: ‘다라니집경’
특징: 몸은 흰색, 정수리 뒤의 빛, 칠보의 영락과 보관, 천의, 사자.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수 신앙 처: 오대산과 금강산/오대산 상원사는 세조의 병을 치료한 문수동자로

유명
-상원사 청량선원의 문수보살상과 문수동자상

 

④보현보살상:
실천적이고 구도자적인 행(行)의 보살/ 6개의 상아를 지닌 흰 코끼리를 타고 일체의 장소에 몸을

나투어 청량의 빛으로 중생을 길러내는 자비를 상징한다.
석가여래의 우 협시보살로 등장(실천을 상징)
보살의 형상 또는 동자의 모습으로 나툰다고 표현
( 도갑사 보현동자상 참조 1473년/보물1134호-전남영암)

 

⑤미륵보살상
미륵보살은 자씨보살로 의역된다.

미륵보살은 56억7천만년 동안 도솔천에 머물면서 여러 중생들을 위하여 법을 설하고 깊은 사유에

잠기기도 하면서 수행에 몰두한다.
(미륵하생경, 미륵대성불경/미륵보살이 지상에 하생하기 위해서는- 전륜성왕이 통치하는 이상사회가

구현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 반가사유상: 삼국시대(6세기~100여년간 집중조성./일본에 영향을 미침-고류지, 쥬구지
( 그림참조/일본 코류지 반가사유상과 아주닮음/국보 83,78호)
*미륵불: 야외봉안, 장대
*미륵보살: 삼국시대(지배층 미륵하생신앙) 이상사회 이데올로기

 

⑥일광, 월광보살
인간의 수명과 관련이 깊은 약사여래와 치성광여래의 좌우 협시보살로 등장./‘약사여래 본원공뎍경’.

해와 달을 가진 모습으로 나타남
특징: 보관에 해와 달 / 손에 해와 달을 든 모습/ 반야용선-일광 월광보살
*일광보살: 일광변조보살 또는 일요보살 *월광보살: 월광변조보살 도는 월정보살

'바이로챠나 > 불교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살상(菩薩像)  (0) 2011.08.03
팔부신장(八部神將)   (0) 2011.08.03
천부(天部, Deva)  (0) 2011.08.03
불교사  (0) 2011.08.03
남방불교  (0) 2011.08.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