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로챠나/불교입문

거사 (居士 )

왈선생 2011. 6. 11. 14:46

거사(居士 , 재가 남자 수행자)


우리나라에서는 여자신도를 보통, "보살"이라 칭하고, 남자신도를 "거사"라 부른다. 여기서 거사(居士)란 불교를 믿는 남자 신도란 뜻이다. 산스크리트어는 grhapati이며, 가라월(迦羅越 또는伽羅越)로 음사했다. 중국에서는 장자(長者), 가주(家主), 가장(家長)으로 한역했다. 현재는 삼귀(三歸)와 오계(五戒)를 받은 남자 신도로,곧 재가 남자신도들의 법명 밑에 붙이는 경칭이 되었다.

초기불교에서 승가(僧伽)는 비구, 비구니, 우바새, 우바이 등 사부대중으로 구성했으며, 우바새와 우바이는 비구, 비구니를 믿고 그들을 외호(外護)하는 사람들로 우바새가 거사에 해당한다. 그 뒤 대승불교의 발전으로 출가하지않고 속가에 있으면서 불도를 정진하는 수행자로서, 사회적 지위가 있는 남자 또는 세속 생활에 종사하면서도 수행에 힘쓰는 재가 남자수행자를 일컫는 말이 됐다. 승단의 외호와 함께,비록 출가는 하지 않았지만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라 열심히 정진하는 남자 신도들을 일컫는 말로 넓어졌다 

 

우라나라에서 거사라는 칭호는 남자신도들에게 붙여주는 경칭으로 쓰여지고 있다. 그러나 거사라는 말의 본래의 의미는 재가생활을 하면서 열심히 불도를 닦는 이상적인 재가수행자상을 일컫는 말이다. 그런 이상적인 재가수행자상으로서 경전속의 인물인 유마거사, 중국의 방거사, 우라나라의 경우 부설거사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거사의 명칭이 우리나라에서 남성재가신자에게 붙여주는 경칭으로 고착 되었지만 중국은 좀 다른 것 같다. 중국에서는 여성에게도 거사라는 명칭을 붙여 주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아마 중국에서 여성재가신자를 부르는데 있어서 보살이라는 용어를 쓰지 않기 때문에 그렇지 않나 생각해 본다.

 

'바이로챠나 > 불교입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살사상  (0) 2011.06.11
부처님오신날과 웨삭(Vesak) 데이, 왜 일주일 차이가 날까 ?  (0) 2011.06.11
스리랑카가 교학의 나라인 이유?  (0) 2011.06.11
풍경  (0) 2011.06.11
慈悲, maitri-karuna  (0) 2011.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