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래십호[如來十號]
여래십호란 부처님의 열 가지 이름이다. 즉 부처님이라는 말과 동의어로서 경전에서는 이들을 사용하고 있다.
① 여래(如來 : Tath gata)란 쉽게 말해서 진리의 체험자라는 말이다. 즉 그렇게 오시고, 그렇게 가신 분이란 뜻이 있으므로 여래(如來)·여거(如去)라는 말로써 설명되고 있다. 대체로 여러 부처님의 이름을 들 경우 대승의 경전에서는 ○○여래라고 하게 된다. 이것은 여래십호의 맨 처음에 나오는 것으로서 여러 이름을 대표하는 의미가 있다.
② 응공(應供)은 아라한(阿羅漢 : Arhat)의 번역이다. 또는 살적이라 하여 번뇌의 적을 죽였다는 뜻이 있으며, 이 외에도 불생(不生)·진인(眞人)·응진(應眞)등으로 번역되고 있다.
③ 정변지(SamyakSambuddha)는 불(佛)과 같은 뜻이다. 즉 올바른 깨달음을 얻은 자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정변각(正邊覺)·등정각(等正覺) 또는 정각자(正覺者)라고도 불려진다. 즉 일체법을 다 깨달아서 요달하여 주변(周邊)치 않음이 없으신 분이라는 뜻이다.
④ 명행족(明行足)이란 지(知)와 행(行)이 완전한 자란 뜻이다. 《대지도론(大智度論)》에 의하면 삼명(三明)과 삼업(三業)을 원만하게 구족했다는 뜻에저 명행족이라 한다고 한다.
⑤ 선서(善逝:Sugata)는 훌륭하게 완성된 자라는 뜻인데 호거(好去), 묘왕(竗往) 또는 호설(好說)이라고 번역되기도 한다. 즉 부처님은 여실히 저 언덕에 가서 다시 생사의 바다에 빠지지 않는다는 뜻에서 이렇게 부르는 것이다.
⑥ 세간해(世間解 :Lokavit)는 세간을 완전히 아는 자라는 뜻에서 지세간(知世間)이라고도 번역한다. 세간을 완전히 안다는 것은 세간의 원인과 더불어 그것의 도리를 잘 안다는 말이 된다.
⑦ 무상사(無上士) : Anuttara)는 최상의 인간이란 뜻이다. 즉 중생 가운데서 그보다 더높은 사람은 없다는 의미이다. 세간이나 출세간을 막론하고 가장 높은 이라는 뜻이다. 부처님은 일체법을 다 통달했기에 이렇게 무상사, 즉 최상의 인간이란 칭호를 듣게 되는 것이다.
⑧ 조어장부(調御丈夫:Purusa-damya-sarathi)는 사람을 조어하는 데 있어 훌륭한 능력을 가진 자라는 뜻이다. 부처님은 대자와 대비, 대지(大智)로써 중생에게 부드러운 말, 간절한 말 또는 가지가지 말을 써서 조복제어(調伏制御)하여 정도를 잃지 않게 하는 이라는 뜻이다.
⑨ 천인사(天人師)는 인천(人天)의 대도사, 또는 신들과 인간의 스승이란 말이다. 즉 선과 악을 잘 가르쳐서 도법에 의지하여 번뇌를 끊고 해탈을 얻게 하는 분이란 뜻이다.
⑩ 세존(世尊 :Bhagavat)은 복덕을 갖춘 자, 또는 높으신 스승님의 뜻이 있다. 이를 유공덕 (有功德)·파정지(破淨地) 등으로 번역하기도 하는데 이는 여러 가지 덕을 구족하고 있으므로 인천과 세상의 공경을 받는다는 의미가 있다. 이상 십호에 불(佛 : Buddha), 즉 부처님을 넣으면 11호가 되지만 이들을 통상 10호라고 칭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이름 외에도 부처님은 불타(佛陀)·대사(大師)·도사(導師)·모니(牟尼)·대선(大仙)·일체지(一切知)·북전(福田) 등으로 불려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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