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강성(浙江省,저장)

서 호 (2007.11)

왈선생 2011. 4. 11. 17:33

 

 

 

 

 

 

   

시후호 [西湖(서호), Xi Hu]

 

중국 저장성[浙江省] 항저우시[杭州市] 서쪽에 있는 호수이다.

 

면적 5.66㎢, 둘레 15km, 평균수심 1.5m, 최대수심 2.8m이다.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 서쪽에 있다. 한(漢)나라 때 밍성호[明聖湖]라고 불렀으나 당(唐)나라 때부터는 도시 서쪽에 있다고 하여 시호[西湖]라고 하였다. 원래는 항저우만[抗州灣]과 연결된 해만(海灣)이었으나 첸탕강[錢塘江]에서 흐르는 토사(土沙)에 의해 해만이 막혀서 된 석호(潟湖)이다.

 

호수 주위에 난고봉[南高峰]·베이고봉[北高峰]·위취안산[玉泉山] 등이 있으며, 남·북·서의 3면이 구릉으로 둘러싸이고, 호수 북쪽에 구산[孤山]이라고 부르는 작은 섬이 있다. 그 작은 섬에서 동쪽으로 백거이(白居易)가 축조했다고 전해지는 백제(白堤)가 뻗고, 또 호수 서쪽을 소동파(蘇東坡)가 축조했다고 전해지는 소제(蘇堤)가 남북으로 뻗어 현재 산책로가 되어 있는데, 이것에 의해 와이시호[外西湖]·리시호[里西湖]· 허우시호[后西湖]·샤오난호[小南湖]와 웨호[岳湖]로 구획된다.

 

호수에는 3개의 섬이 있는데, 샤오잉저우섬[小瀛洲島]이 제일 큰 섬이다. 그 섬에는 북송(北宋) 때 세운 좌표 3석탑인 싼탄인웨[三潭印月]가 있다. 현재 볼 수 있는 3석탑은 명(明)나라 때 재건된 탑이며, 탑과의 거리는 62m, 탑의 높이는 2m이다.

 

한편 호수 주변의 산중에는 송대(宋代)의 명장 악비(岳飛)의 묘소 및 링인사[靈隱寺]·톈주사[天竺寺]·류허탑[六和塔] 등 유서 깊은 명승고적이 산재한다. 또 호수 안의 구산은 《사고전서(四庫全書)》를 소장한 문란각(文瀾閣)이 있었던 곳으로도 알려져 있다. 호수 안에는 섬·제방과 연안의 구릉 및 명승고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