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주성(贵州省,구이저우)

묘 족

왈선생 2013. 5. 28. 18:07

 

 

 

 

 

 

 

 

 

 

 

 

 

 

 

 

구이저우성

[ Guizhou , 貴州省(귀주성), 贵州省 ]

 

약칭하여 '첸[黔]' 또는 '구이[貴]'라고도 부르며, 성도(省都)은 구이양[贵阳]이다. 중국 남서부의 윈구이고원[雲貴高原] 동쪽에 있다. 전국시대에는 초(楚) 나라의 검중(黔中)과 차란(且兰), 야랑(夜郎)의 영토였고, 한(汉) 나라 때는 형주(荆州)와 익주(益州)에 속하였으며, 당(唐) 나라 때 검중도(黔中道)가 설치되었다. 송(宋) 나라 개보(开宝) 연간에 토착민 지도자가 구주(矩州)를 이끌고 귀순하자 '구(矩)'를 '귀(贵)'로 고쳐 '구이저우[贵州:귀주]'라고 부르기 시작하였다. 명(明) 나라 때는 귀주포정사사(贵州布政使司)를 두었고, 청(清) 나라에 이르러 구이저우성[贵州省]이 되었다.

면적은 17만여㎢이며, 행정구역은 둥난먀오족둥족[东南苗族侗族]·첸난[黔南]·첸시난부이족먀오족[黔西南布依族苗族]의 3개 자치주와 비제[毕节]·퉁런[铜仁] 2개 지역, 귀이양·류판수이[六盘水]·쭌이[遵义]·안순[安顺] 등 4개 지급시(地級市), 9개 현급시(县級市), 56개 현, 11개 자치현, 2개 특구로 이루어져 있다. 이 가운데 황궈수[黄果树] 풍경지역을 포함한 약 90%의 시현(市县)이 대외적으로 개방되어 있고, 50여개 국가 및 지역과 경제무역 교류를 하고 있다.

고대문화의 유적지와 동굴이 많이 남아 있지만, 전면적인 개발은 비교적 늦게 이루어져 명(明) 나라 가정(嘉靖) 연간에 인구가 150만 명에 불과하였다. 명나라 이후 개간과 더불어 전입된 사람들로 인하여 인구가 증가하였고, 특히 항일전쟁 때 인구가 대량 유입되었다. 청나라 때 쭌이 출신의 애국시인이자 학자인 정진(郑珍)을 비롯한 역사적 인물을 배출하였다.

주민은 한족(漢族)·먀오족[苗族]·부이족[布依族]·둥족[侗族]·투자[土家]·이족[彝族]·거라오족[仡佬族]·수이족[水族]·후이족[回族]·바이족[白族]·좡족[壮族]·야오족[瑶族] 등 49개 민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가운데 소수민족이 37.85%를 차지한다. 중국 전체에서 먀오족은 절반 가까이, 둥족은 절반 이상이, 부이족과 거라오족은 거의 전부가 이 성의 중남부에 거주하고 있다. 첸난 먀오샹[苗乡]의 용선절과 둥족의 고장에서 열리는 폭죽절 등 소수민족의 전래풍속이 독특한 색채를 더해준다.